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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동산중개업과 SNS마켓팅

창원 미래부동산 2016. 9. 7. 09:12

부동산중개업과 SNS마켓팅


본 글은 '공인중개업자의 SNS마켓팅 활용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'이란 논문의 결론으로 김보미 님이 작성한 논문입니다. 논문 전체를 보시려면 국회전자도서관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. 논문에 있는 결론 부분만 올립니다.



제1절 연구의 요약


최근 SNS를 활용하여 광고 및 홍보분야를 중심으로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.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공인중개업자의 SNS 마켓팅 활용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.


본연구의 모집단은 서울시를 중심으로 한 공인중개업자 협회 가입자 및 석관동공인중개업자협회를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통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, 온라인 설문조사는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여 빈도분석, 신뢰도분석, 요인분석, 상관관계분석, 회귀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.


본 연국는 공인중개업자의 SNS 마켓팅 활용이 경영성과(재무적, 비재무적)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부동산중개업소의 위치(주거지역, 상업지역, 공업지역)가 경영성과(재무적, 비재무적)에 조절역할을 하는가에 대하여 총 4개의 가설을 설정하였고 실증연구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.


첫째, 공인중개업자의 sns마켓팅 활용은 재무적 경영성과에 정(+)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공인중개업자의 sns마케팅 활용 중 재무적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특성으로는 홈페이지 및 블로그 광고, 포털사이트 광고로 확인 되었다. 단 검색 광고의 실행은 재무적 경여성과에 부(-)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. 이러한 분석 결과는 sns 마케팅 중 상대적으로 활요하기가 수월한 홈페이지 및 블로그 광고와 포털사이트 광고가 전문 지식이 없으면 실행하기 어려운 검색 광고에 비하여 높은 사용율을 보였고 그에 따라 경영성과에도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. 재무적 경영성과 중 매출액 보다 거래 의뢰 건수가 높은 점으로 보아 온라인을 활용한 고객 유입은 수월하지만 실질적인 매출을 올리는 것에는 공인중개업자의 전문지식 및 컨설팅 능력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남겼다. 아직까지 20~30대의 공인중개업자 보다는 인터넷에 활용에 취약한 40~50대의 공인중개업자가 많은 점으로 보아 앞으로 sns 마켓팅은 더 활발히 사용 될 것으로 보인다.


둘째, 공인중개업자의 sns마켓팅 활용은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정(+)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비재무적 경영성과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낸 것은 홈페이지 및 블로그의 트래픽 증가로 sns 마켓팅 실행에 따른 효과가 즉시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. 공인중개업자의 sns 마케팅 활용 중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특성으로는 홈페이지 및 블로그 광고, 포털사이트 광고로 확인되었다. 단, 검색 광고의 실행은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부(-)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. 재무적 경영성과와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사용방법이 까다로운 검색광고의 활용율이 떨어짐이 비재무적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.


셋째, 부동산중개업소의 위치는 재무적 경영성과에 부(-)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회귀분석에서 조절변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. 모형3에서 회귀식의 설명력은 84.7%이며 sns마케팅활용과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이 추가된 상호작용항에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.


넷째, 부동산중개업소의 위치는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부(-)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회귀분석에서 조절변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. 또한 모형3에서 회귀식의 설명력은 87.7%이며 sns마케팅 활용과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이 추가된 상호작용항에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.


이 연구는 공인중개업자의 sns 마켓팅 활용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.


첫째, 최근 부동산중개업의 현황 및 특징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함으로서 부동산중개업의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였다.


둘째, 공인중개업자의 sns 마켓팅 활용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함으로써 국체적인 sns마케팅 방버을 제시하여 재무적과 비재무적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.


셋째, 본 연구는 오프라인에서 특정지역 사람만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지 않고 직접 sns를 활용하고 온라인을 통한 설문을 받아 다양한 답변을 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기업에서도 마케팅 관련 조사등을 실행할때 sns를 통하여 조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였다.


넷째, 부동산중개업소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sns의 특성과 활용이 중요시 되고 있다는 점을 나타내듯이, 창업 전 준비단계에서 sns 마케팅 교육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. 따라서, 협회 혹은 지적과 등에서는 sns 운영정책과 교육을 진행하여 참여를 원하는 공인중개업자들에게 교육을 확대하여 재무적 혹은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기여를 해야 함을 시사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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